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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슈] "삼성 신입사원 수련회 영상 화제?! 😲 그때 그 시절, 다시 돌아온다고?"

gyjeon 2025. 7. 3. 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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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사 요약
- 2006년 삼성전자 신입사원 수련회 영상이 SNS에서 화제가 되면서, 취업난 속 '레트로 집단주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 핵심 요약
- "대박, 진짜 대박. 저거 한 번 하고 나면 전우애가 장난 아닐 것 같다." (취업준비생 고진영씨)
- "요즘 취업은 직무 적합성만으론 부족하다. 나는 가고 싶은 회사의 이념과 가치까지 내면화해버렸다." (고씨)
- "기업에 들어가고 싶은 입장에서는 과거 수련회 영상도 동경의 시선으로 볼 수 있다." (취업준비생 이모씨)

📘 포스트

요즘 SNS에서 핫한 영상, 혹시 보셨나요? 👀 바로 2006년 삼성전자 신입사원 수련회 영상인데요! 화려한 매스게임과 뜨거운 열정이 담긴 모습에 "진짜 대단하다"라는 반응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마치 한 편의 공연을 보는 듯한 웅장함에 저도 모르게 감탄했답니다. 👍

이 영상을 본 20대 취준생들은 "전우애가 장난 아닐 것 같다", "가고 싶은 회사의 이념과 가치까지 내면화했다"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단순한 수련회를 넘어 회사에 대한 소속감과 열정을 보여주는 모습이 인상적이라는 거죠.

사실, 한동안 기업 문화에서 사라졌던 대규모 수련회가 다시금 주목받는 이유는 바로 심각한 취업난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 치열한 경쟁 속에서 기업에 대한 로열티를 어필하고 싶은 취준생들의 마음이 반영된 현상이라는 겁니다.

실제로 취업준비생들은 회사에 대한 로열티를 강조하기 위해 면접 때 넥타이 색깔을 회사 이미지에 맞추거나, 심지어 팔던 외제차를 처분하고 국산차로 바꾸는 사례까지 등장했습니다.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서"라는 이유인데요, 취업 경쟁이 얼마나 치열한지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겠죠.

이러한 현상에 대해 전문가들은 '레트로 집단주의'라고 분석했습니다. 과거의 집단주의와는 달리, MZ세대는 개성을 존중하면서도 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동시에 추구한다는 겁니다.  개인과 집단 사이의 조화를 찾으려는 MZ세대만의 새로운 공동체주의라는 해석도 있었습니다. 🤔

취업난 속에서 나타나는 '레트로 집단주의',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단순한 유행일까요, 아니면 사회 변화의 신호탄일까요? 앞으로 기업 문화와 취업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해집니다.

🏷️ 해시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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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ews.nate.com/view/20250703n01726?mid=n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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